우분투 20.04에서는 NetPlan YAML 파일을 이용해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설정을 한다. YAML 파일은 /etc/netplan 디렉토리에 저장되어 있다.
우분투 20.04를 설치하면 NetPlan YAML 파일 하나가 자동으로 생성되는데 이 파일의 이름은 /etc/netplan/00-installer-config.yaml 이다. 이 파일이 우분투의 디폴트 NetPlan 파일인 것이다.
/etc/netplan/00-installer-config.yaml 파일을 이용해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설정해 보자. 편집기로 이 파일을 연다.
sudo vi /etc/netplan/00-installer-config.yaml
아래와 같은 내용을 입력한다. 이것은 고정 IP 주소를 사용하는 예이다.
network: version: 2 renderer: networkd ethernets: enp3s0: #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이름 addresses: - 192.168.1.31/24 # 고정 IP 주소와 서브넷 마스크 gateway4: 192.168.1.1 # 게이트웨이 서버의 IP 주소 nameservers: addresses: - 8.8.8.8 # DNS 서버의 IP 주소 - 8.8.4.4 # 보조 DNS 서버의 IP 주소
NetPlan 파일에 내용을 입력할 때 들여쓰기에 주의해야 한다. 들여쓰기 문자로 공백 문자를 사용해야 하고 사용 방식은 일관적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두번째 레벨에서 공백문자 2개로 들여쓰기를 했다면 세번째 레벨에서는 4개로 하고 네번째 레벨에서는 6개로 해야 한다.
5번째 줄에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이름이 나온다. 독자가 자신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이름을 모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아래 명령으로 그것을 확인해 보자.
ip addr show
고정 IP 주소, 게이트웨이 서버의 IP 주소, DNS 서버의 IP 주소 등은 독자의 네트워크 환경에 맞게 수정해서 입력해야 한다.
고정 IP 주소 대신 DHCP 서버를 통해 자동으로 할당되는 동적 IP 주소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그런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NetPlan 파일을 작성한다.
network: version: 2 renderer: networkd ethernets: enp3s0: #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이름 dhcp4: true # 동적 IP 주소 사용을 위한 설정
마지막 줄에 있는 dhcp4 부분에서 true 값을 지정했다. 이렇게 하면 고정 IP 주소 대신 동적 IP 주소를 사용하게 된다.
게이트웨이 서버의 IP 주소와 DNS 서버의 IP 주소는 지정할 필요가 없다. DHCP 서버를 통해 자동으로 할당되기 때문이다.